제6회 이호철통일로문학상 본상 수상작가
옌롄커 (1958~)
1958년 중국 허난성에서 태어났으며, 1985년 허난대학 정치교육과를 거쳐 1991년 해방군예술대학 문학과를 졸업했다. 옌롄커는 1978년부터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다수의 장편소설과 중단편소설, 산문 등을 발표하는 등 문단의 지지와 대중의 호응을 동시에 성취한 ‘가장 폭발력 있는 작가’로 평가받는다. 한편 그는 문단의 평가나 대중적 인기에 무관하게 오로지 작품을 통해 작가의 세계관을 본질적으로 드러내며 문학의 본원을 지향하는 작가라는 평가도 받는다. 옌롄커의 작품들은 미국과 영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를 비롯한 20여 개국에 번역 출간되어 전 세계 독자들에게 읽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영화화되고 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맨부커상 후보로 거명되었고 2013년에 말레이시아에서 세계화문문학상을 수상했으며 2014년에 체코 카프카상, 2015년에 일본 트위터상, 2016에는 홍콩 ‘홍루몽상’, 2021년에는 뉴먼상 중국 문학상을 수상했다. 또한 그는 매년 유력한 노벨문학상 후보로도 언급되고 있다.
옌롄커는 국가와 체제의 폭력에 저항하여 인권과 자유 등 인류의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창작의 주요 기제로 삼고 있고, 이로 인한 어떤 제재와 불이익에도 굴하지 않는 작가정신을 갖추고 있는 보기 드문 작가이다. 『침묵과 탄식 - 내가 경험한 중국과 문학』이라는 책에서 그는 “오늘의 중국현실에서 출판 및 유통이 금지된 작품이 없는 작가는 진정한 작가라고 하기 어렵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대부분의 중국 작가들이 글쓰기를 통한 시대와 민중의 대변이라는 작가로서의 본질적 책무를 외면하고 기존의 스토리텔링 전통에 서양 소설 미학을 접목시켜 일종의 기예로서 양산해내는 ‘기이한 이야기’들이 출판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실에 기초한 비판적인 글쓰기로 40년의 작가 생애를 일관하고 있는 옌렌커의 문학은 이호철 선생의 문학적 실천의 중국적 재현이라고 할 수 있다.
옌롄커는 중국의 당대 작가들 가운데 작품의 분량이 가장 많은 다산작가로서 40년 넘게 꾸준한 창작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산문과 이론에 있어서도 독자적이며 탁월한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소설의 발견』에서 제시한 이론인 신실주의(神實主義)는 당대 중국 소설미학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제6회 이호철통일로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뒤, 옌롄커는 “고통과 상처가 서로 분리될 수 없고 아름다움과 빛이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것처럼 자신의 글쓰기가 현실과 이 세상 사람들의 모든 곤경과 서로 얽히고 섞여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계속 꾸준한 글쓰기로 펜과 원고지를 지키며 만년의 삶을 살아가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옌롄커는 현재 중국인민대학 문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